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향심기도란 어떤 기도인가요? (9)
윤행도 가롤로 신부/월영본당 주임
향심기도를 시작하고부터 자연환경에 관한 관심도 깊어지게 시작했는데 일상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집에서는 물론이고 바깥에서도 물티슈나 티슈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신 손수건을 사용합니다. 지난 2022년 초 백신후유증으로 2주일을 입원해 있는 동안 티슈는 한 장도 사용하지 않았고 침대에 붙어 있는 간이 탁자를 닦기 위해 물티슈 한 장만 사용했었습니다.
지난 2017년 안식년 동안 머물렀던 아파트가 14층이었는데 무거운 짐이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걸어 다녔고, 지금도 웬만한 건물이나 거리는 걸어 다니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80km로 운전하고 다니는데 시속 100km로 다닐
때와 비교하면 가득 주유했을 때 약 100km를 더 갈 수 있습니다.
밤에 잠자기 전 정수기나 컴퓨터 등 모든 전원을 완전히 차단하고 정장 외에 어떤 옷도 다려입지 않습니다. 장백의나 약식제의, 성작수건도 다리지 않고 성작수건의 경우 한 장으로 사나흘은 사용합니다. 세면 수건도 한 장으로 일주일을 사용합니다. 화장실의 경우 서너 번의 소변을 본 후 한 번만 물을 내립니다. 세수나 샤워할 때 비누나 샴푸는 전혀 쓰지 않고 손에 이물질이 묻어 잘 지워지지 않을 때만 비누를 사용합니다.
지금 입고 있는 옷이 떨어지지 않는 한 새 옷은 입지 않기로 결심하고 충실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건상 이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관상기도의 열매는 성령 칠은의 아홉 가지 열매와 연결됩니다. 우리가 관상기도를 통해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깊어지고 있다면 이 열매들은 반드시 나타납니다. 열매들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우리가 그리스도와 맺고 있는 관계의 깊이나 진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 여겨도 좋습니다.
성령 칠은의 아홉 가지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사랑 :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아가페적 사랑으로 원수까지도 사랑할 수 있는 사랑을 말합니다. 사람은 자기중심적인 사랑을 하며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자기가 생각하는 사랑을 강요합니다. 본인의 특성이나 의견을 무시한 채 시대적 흐름이나 부모의 판단만으로 자녀의 진로를 정한다거나 개나 고양이의 본능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사람의 생각대로만 키우는 모습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